순호 개인전 <빛방울 드로잉>

soonhow solo exhibition <Drops of Light>

2021. 9. 15 - 10. 10



순호는 오랜 시간 자연을 관찰하고 연구해 왔다. 손끝에서 온몸으로 전해지는 느낌을 안고 캔버스로 형성되는 조형은 사실성을 자제한 추상으로 색이 주를 이룬다. 생생한 색채로 아름다움이 전달되지만 정확히는 말로 표현할 길이 없다. 조심스레 말하면 추상이고 표현이 강한 행위에 흔적으로 색에 대한 강렬한 의지가 돋보인다. 일정한 분할보다 우연으로 연결된 자유로운 형식의 그림들이다. 이 안에는 바슐라르가 말한 ‘상승적 상상력’ 에너지가 꿈틀댄다. 마치 호흡에 필요한 에너지처럼 그림 안은 다양한 요소들로 가득 차 있다. 자연이 주는 순간의 리얼함을 뒤로하고 몸소 체험화 된 감성은 평면으로 나타난다. 과하지 않으며 부드러운 촉감이 연상되다 어느새 강인 해지는 색은 한 가지 색이 아닌 겹침으로 드러나는 색들이다. 색과 색이 만나는 지점, 관계로 드러나는 색은 긍정적이며 명쾌하다. 때로는 우울하고 사색적인 면도 있다. 여기서 형상은 색을 요구하고 색은 형태를 만들어 내는데, 이 둘이 만나 구성된 장면은 언어 이전 또는 그것을 넘어선 회화 고유 영역 같기도 하다. 평면으로 한정되지 않으려는 듯 밖으로 나아가려는 성격이다. 마치 무중력의 상태처럼 물감층과 붓터치가 살며시 만나 자연스레 감지되는 에너지로 방향은 시작점이 감지되지 않는다. 어느 방향으로든 감상하면 된다. 다 헤아리지 못하는 모호한 심정처럼 단호하다 다시 투명해지는 재미난 추상이다.
안개처럼 피어오르듯이 아니면 깊은 심연으로 공간의 깊이를 알 수 없는 것처럼 상상해 볼 수 있는 풍경이다. 빛을 머금고 아침에 또는 늦은 저녁 석양에 물든 하늘을 기억하며 물감층이 되어준 그림은 자연이 저절로 운행되는 진리로 보이지 않는 것들이 있다. 한 사람이 자연 앞에 섰을 때 일어나는 교감으로 내적 심경의 투영은 빼놓을 수가 없다. 일상적인 성격으로 잘 잡히지 않지만 그곳에서 일어나는 감흥이란 즐겁지 아니한가. 슬픔, 기쁨 고통도 있는 인간의 감정을 안고 이러한 과정을 그림으로 승화시킨다.
생명이 주는 진실을 답습하여 정情을 끌어내고 융합시키는 정서로 기운생동을 만들어낸다. 숙련된 행위자로 물감을 다루고 감각을 익히며 어두움과 밝음, 스며듦과 번짐, 어울림으로 포개지는 것에 중점을 둔 인내하여 색의 다채로운 흐름의 위치를 얻어낸다.

순호 작가노트
식물의 잎은 시간과 계절이 통과하고 바람에 흔들리는 부드러운 물질이다.
시간과 계절과 바람은 보이지 않고 잡히지 않아서 삶에 대한 신비로움이 되고, 그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나는 매일 나뭇잎의 빛깔과 흔들림을 통해서 시간과 계절 그리고 바람을 느끼며 아름다움의 예감으로 작업을 한다.

즉흥적인 감성의 붓질은 추상의 형식이 되고, 캔버스는 잎과 잎이 존재하며 흔들리는 상상의 공간이 된다. 잎 위로 쏟아지는 햇빛과 달빛, 그리고 바람과 보이지 않고 멈추지 않는 것들에 물감과 붓질로 감응하며 잎과 함께 자연 자체로서 살아있음에 대한 시선을 담는다.


 

순호 soonhow
숙명여자대학교 회화과 졸업

개인전
2021 빛방울 드로잉, 갤러리 도올, 서울
2021 빛방울 드로잉, 드로잉룸2.5, 서울
2020 빛방울 드로잉, 새탕라움, 제주
2019 빛방울 드로잉, 이중섭미술관 창작스튜디오 전시실, 제주
2015 공기빛, 갤러리 도올, 서울
2011 공기빛, 인사아트센터, 서울
2009 낮의 천문학, 미술공간 현, 서울

주요 단체전
2020 ART VIRUS 20, 거인의 정원, 제주
2019 어쩌다 마주친, 갤러리 더 몹시, 제주
2018 재미제미잼잼 제주미술제, 제주
2016 아시아프&히든아티스트 페스티벌, 서울
2015 행복 에세이전, 대안공간 눈, 수원
2012 감성의 은유, 2인전, 삼청갤러리, 서울
2011 기획공모전, 스피돔갤러리, 광명
2008 기획공모선정전, 대안공간 도어, 서울

협업 프로젝트
2016 <2017 S/S 서울패션위크>
네이버 프로젝트 꽃,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

입주 레지던시
2019 스윗스윗피쉬앤룸스, 제주

 

 

Biography

B.F.A.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chool of Fine Arts, Seoul, S.Korea

Solo Exhibition
2021 DROPS OF LIGHT (Gallery Doll, Seoul, S.Korea)
2020 DROPS OF LIGHT (Drawingroom2.5, Seoul, S.Korea)
2020 DROPS OF LIGHT (Seetangraum, Jeju, S.Korea)
2019 DROPS OF LIGHT (Art space of Museum Lee Jung Soep, Jeju, S.Korea)
2015 In Breathe (Gallery Doll, Seoul, S.Korea)
2011 Brilliant Breeze (Insa Art Center, Seoul ,S.Korea)
2009 Daytime Astronomy (Gallery Art space Hyun, Seoul, S.Korea)

Group Exhibition
2020 ART VIRUS 20, (Gallery Garden of giant, Jeju, S.Korea)
2019 I met you by chance (Gallery The mobsi, Jeju, S.Korea)
2018 JEMI JEMI JAM JAM JEJU ART FESTIVAL (Jeju, S.Korea)
2016 ASYAAF & Hidden Artists Festival (DDP, Seoul, S.Korea)
2015 Happy Essay (Art Space Noon, Suwon, S.Korea)
2012 Sensibility of metaphor, 2 Artists Exhibition Contest (Gallery Samcheong, Seoul S.Korea)
2010 Exhibition Contest (Gallery Speedom, Gyunggido, S.Korea)
2008 Exhibition Contest (Gallery The Door, Seoul, S.Korea)

Collaboration
2016 <2017 S/S Seoul Fashion Week>
NAVER DESIGNER WINDOW, DDP (Seoul, S.Korea)

Artist-in-Residence
2019 SUITE SWEET FISH & ROOMS (Jeju, S.Korea)

자세한 작품 소개는 갤러리도올 인스타그램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ㅗ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