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정 개인전 '기억으로 만든 풍경' 2017. 5. 10 - 5. 28


 

김혜정의 작품에서 한 개의 블럭 형태를 살펴 볼 때 선과 선이 만나 면을 이루어 공간이 형성 되는 과정은 서양 미술사 에서 말하는 환영의 원근이 설명된다. 관찰 된다는 면에서 사실적이나 블럭이 쌓여 어떤 결합체를 이루고 조형적 요소로 색의 덩어리로 변화하면 공간은 쉽게 설명되지 않는 현실에서 볼 수 없는 추상의 단계로 진입된다. 이 때 멀리서 바라보는 듯한 시각적 조형요소가 두드러지는데 블럭 보다 선과 면이 결합된 공간 구축물이 된다. 초기 작에서 원근에 가까운 추상은 그리드를 바탕으로 형성되는 건물, 도시를 연상 시키며 단단한 느낌이 강했지만 갈수록 공간 안에서 자유롭게 부유되는 블럭의 놓임은 작가의 정서가 이전 보다 사물을 바라보는 태도 시각이 자유로워 짐을 이야기 한다. 한층 더 내면의 가까워진 근작들은 여전히 도시 범주에서 세상을 바라 보고 있으나 어디에도 고정 되지 않는 시각 개인의 삶, 일상을 그대로 반영시켜 작품들을 완성하고 있다.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회화의 경계에서 직선과 곡선이 자연스레 섞이며 현실이 아닌 환영의 추상은 한 개의 블럭을 놓고 볼 때 동시대 문화의 표상으로 이야기 되는 모듈Module 을 연상 시키고 있으며 형이상학 관점으로 볼 때 주체와 개체, 나와 다른 이의 만남으로 주체자 로서 나는 누구의 가족이고 어떤 일을 선택하여 하고 있는 인간으로 어떤 단체의 소속 된 일환으로 하나의 신분이 아닌 한 사람이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 동시대 초상이다. 문화라는 코드와 사회 범주, 도시 공간 안에서 일정하게 일어나지 않는 타인의 영향이 나에게도 미칠 수 있는 다차원적 현상들로 공간을 이루는 지그문트 바우만이 이야기 한 액체근대로 작가의 작품에서 볼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몬리안이 형태를 극도로 자제하여 선으로 면을 완성시켜 절대미로 사물의 본질을 찾는 반면 작가는 개인의 일상적 삶에서 오는 다양한 것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기억으로 환기시켜 작품으로 표현해 내고 있다. 현실로 찾을 수 없는 회상이 가져다 주는 개인의 정동으로 잭슨폴락 처럼 물감을 조형성으로 의도하고 임의적인 손끝으로 공간을 완성한다. 도형, 다면체, 블럭의 형태가 변모하여 쌓이거나 해체될 때 특히나 블럭이 빛을 받아 그림자 처리가 같이 나타날 때 형태는 살아 움직여 보는이 에게 상상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긴다. 고독함을 전제로 개인의 추억을 자극하여 이 때 무엇이든 떠올릴 수 있는 기억은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고 과거의 사건은 달라지는 순간이다. 사물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는 현상들로 베르그송이 이야기 한 물질과 기억이고 지속의 관점에서 몸으로 현실을 의식하는 메를로퐁티의 공간이다. 

‘본인의 작업 속 이미지들은 기억의 교차나 내가 살아가고 있는 공간을 통해 등장하고 내적, 외적 공간의 구분과 연결을 통하여 내가 바라보고 느끼는 현대사회를 그려낸다. 외적 공간은 본인의 방, 회사, 학교 등 평소에 익숙한 공간들과 내적 공간은 본인이 무의식적으로 기억하고 만드는 공간들이다. 기억으로 만든 공간의 이미지를 큐브를 통하여 표현하고 친숙한 공간을 낯설게, 또 낯섦을 친숙하게 만들어 낸다.’(작가노트) 

 

김혜정 金慧貞 Kim hyejung

2012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석사졸업

2009 대구대학교 조형예술대 회화과 학사졸업

개인전

2014 방으로 들어온 빛 (유중아트센터-카페드유중 / 서울)

2013 환상울 품다 (더케이 갤러리 / 서울)

2013 환상을 품다 (구올담갤러리 / 인천)

단체전

2015 Salon de Plein (모하창작스튜디오 / 울산)

2012 AHAF HK 12 (홍콩만다린오리엔탈 호텔 / 홍콩)

2012 Honored Workers 展 (57갤러리 / 서울)

2012 YOUNG ARTIST EXHIBITION 展 (이레갤러리 / 파주 헤이리)

2012 Very, Vary 展 (금산갤러리 / 서울)

2011 한성백제미술대전 수상전(우수상) ( 예송미술관 / 서울)

2011 2011 AWAKE (앤트라 사이트 갤러리 / 서울)

2011 석사학위청구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서울)

2010 비상 展 (빛뜰 갤러리 / 분당)

2010 국민은행 Gold&Wise Gallery bank 롯데호텔 PB센터

2009 GPS10-YOUNG의 展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