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혜민 개인전 "In_Visible" 2013. 10. 30 - 11. 17


●예술가에게 있어 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눈앞에 대상을 관찰하고 기억하고 인식하기까지 사물이든 어떠한 현상이든 간에 우리가 인식하는 과정 보다는 좀더 주관적이고 감성과 함께 작품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눈앞에 대상을 그대로 모방과 재현의 상대로 보지 않는다. 특히나 동시대 작가들에게 있어 가시화 되는 대상이란 관찰되는 것 이상으로 작업의 메타포로 사물에 대한 의미부여는 폭넓다. 재현에서 추상으로 오기까지 긴 시간 만큼이나 재현의 역사는 폭넓은 것으로 예술가들에게 다양한 영감으로 가시화 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었다. 무엇을 관찰하고 기억하고 또 기억을 떠올리는 과정 속에 작품은 만들어지고 우리는 그러한 작품들을 보며 감상하고 자극을 받기도 한다. ●그래서 작가에게 있어 가시화 하기란 관찰된 것 이상의 의미를 부여 받는 것으로 특히나 동시대에는 작업의 표현 경향도 다양하다. 그런데 이러한 경향 안에서 한가지 공통점을 찾는 다면 그것은 눈앞에 어떠한 대상이든 간에 감성으로 받아들이고 사물에 본질을 찾는 것으로 작가들은 노력 한다는 점이다. 본질이란 고유 성질이 된다는 것인데 우리는 그 누구도 사물에 대한 고유한 성질에 대해 알지 못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른 해석이 있을뿐 이다. 덕분에 예술가들은 작업에 대한 영감으로 예술작품으로 사물에 본질에 대한 각각의 해석을 내놓으며 고유한 성질 찾기에 여전히 몰입한다. ●가시화 하는 과정으로 나타나는 사물에 대한 고유한 성질 찾기. 그래서일까 작가 최혜민의 회화 작업으로 나타나는 형상들이란 미묘한 것으로 한 장면 안에서 추상과 구상이 오가고 구상적이면 또 어떤것은 아주 추상적 이다. 형상으로 공통점이 잘 드러나지 않는 이 작가의 회화 작업으로 알 수 있는 표현 기법이란 대상을 흐리고 다각도로 기울이고 사진을 종횡으로 콜라주 하는 것으로 다소 난해하다 할 수 있는 작업들을 선보인다. ●전시명 가시화In_Visible하기란 말처럼 쉽게 나타나지 않는다. 추상과 구상이 오가는 공통적이지 않은 형상을 선보여온 작가의 작업은 사물에 대한 고유한 성질 찾기로 가시화란 주제와 함께 사진에 주목한다. 대상을 관찰하고 포착해 재현된 사진을 보며 작가는 기억으로 오는 사물과 사진의 명확함으로 인식되는 사진속의 사물을 비교하며 인식한다. 인간의 기억 보다는 선명하고 명확하게 나타나는 사물. 그러나 사각의 프레임 밖으로 표현되지 못한 사물에 또다른 단면과 공간은 마치 우리 인간의 시각으로 포착되지 못하는 시각의 한계를 보는 듯 하다. ●작가는 그래서 사진들을 종횡으로 콜라주 해보고 판화기법으로 한지에 프린트 하며 사물에 대한 또다른 모습을 발견 하고자 포착된 대상을 흐리고 다각도로 기울이고 손으로 하는 드로잉 까지 다양한 행위로 작업을 선보인다. 신작 자정의 갈증, 唯心緣起는 작가의 이런 작업 경향을 그대로 대변 하는 것으로 사물에 대한 또다른 본질 찾기의 한 과정이다.

 

최혜민 Choi, Hae Min


현재

작가, 강사, 에디션 아트 그룹 PanPan 대표

개인전

2013 <In_Visible>, 갤러리 도올, 서울

2013 <파편, 수집된 시선>, Installation Space, Anderson Ranch Arts Center, Snowmass Village, 콜로라도, 미국

2013 <사각의 풍경>, 사이아트 갤러리, 서울

2012 <四角(사각)의 死角(사각)>, 갤러리 가이아, 서울

2008 <수렴>, 사이아트 갤러리, 서울

2007 <사각의 이야기>, 갤러리 아이, 서울


단체전

2013 <忘年友… 박수근미술관에 들다>, 박수근 미술관, 강원도

2013 <Cool Print>, 한국 현대판화가 협회전, 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 분관, 서울

2012 <Small is Big>, 아트 사라다, Chairs on the Hill, 서울

2012 <Graduate Show>,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Providence, Rhode Island, 미국

2011 <Break It Down>, Gelman Gallery, Providence, Rhode Island, 미국

2010 <Current Trends in Print>, Isabella Cannon Gallery, Elon, North Carolina, 미국

2010 <SPF 2010>, Horseneck Beach, Massachusetts, 미국

2010 <Convergence: Korean Prints Now>,Gallery Landmark Arts, Lubbock Texas, 미국

Williams Tower Gallery, Houston, Texas, 미국

2010 <GPS>, Sol Koffler Gallery, Providence, Rhode Island, 미국

2009 <Catch and Shoot Project>, 갤러리 나우, 서울

2007 <시간의 빡센 두께>, 토포하우스, 서울

2007 <Political and Poetical>, 14th Tallinn Print Triennial, Kumu Art Museum, 에스토니아

2007 <SP 기획전>, Gallery SP, 서울

2006 <관계의 흔적>, 우석홀, 서울


레지던시

2013 Anderson's Ranch Artist Residency, 콜로라도, 미국


소장

Elon University, North Carolina, 미국

Museum of Art, Rhode Island, Rhode Island, 미국

박수근 미술관, 강원도

그 외 개인 소장


수상

2007 The Prize of ‘The Bank of Estonia’,‘Political and Poetical’, 14th. Tallinn Print Triennial, 에스토니아


학력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학사학위 취득

서울대학교 대학원 판화 전공, 석사학위 취득

미국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Printmaking 전공, 석사학위 취득

강의

2013 강의, 판화와 디지털 매체, 서울대학교 대학원 판화전공 예정

2013 워크샵, Intaglio Print, 에디션 아트 그룹 판판

2012 워크샵, 포토그라비어, 현대 판화가 협회

2012 특강, 디지털 이미징, 서울 과학 기술 대학교 학부

2011 특강, 포토그라비어, 디지털 프린팅, 서울대학교 대학원 판화전공

2011 겨울학기강의, 디지털+실크스크린프린트,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Undergraduate

2010 조교, 페인터리 프린트,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Undergraduate

2010 조교, 포토그라비어,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Undergraduate

2009 조교, 대학원 세미나,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Gradu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