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영미 개인전_시골길 2012. 4. 18 - 4. 29



건축물을 바라보는 시선 도시이건 도외지이든 사람이 사는 곳에는 건축물이 있는 것이 당연하다. 건축물은 그것의 목적과 용도에 의해 치밀한 계획과 대단한 자본이 들어가는 뛰어난 형식미를 지니고 시대를 대표하거나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이 될 때도 있고 그 반대로 개인의 필요에 의해 소박하고 최소한의 기능만을 만족하는 건축물 또한 있기 마련이다. 한국사회에서는 전쟁 후의 빠른 경제성장과 이에 응답이라도 하듯 빠른 속도로 계획된 도시와 자본집약적이고 일방적인 구성과 형태의 건축물들이 도시 전반의 경관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것이 현재의 도시를 대표하는 위치적, 시간적 대표성을 지니고 있고 시간이 지난 후에는 이러한 모습으로 기록되어 있을 것이다. 작가의 시선은 교과서에서 보았을 법한 경제 성장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에서 벗어난, 철저한 계획과 자본집약적인 건축물의 정반대 입장에 있는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에 의해 변형된 건축물의 상태에 주목한다.
어쩔 수 없음에 대해 이야기하다 우리가 대부분의 일상을 집, 직장 혹은 상업공간에서 보내고 있다면, 어떠한 경우에는 모든 욕구와 필요가 만족되는 경우도 드물게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그것은 사용자가 욕심이 없는 소박한 사람이거나 만족하지 못하다가 금새 적응을 했거나 경제적 요건에 의해 현재의 상태를 인정하고 공간을 사용하는 경우와 같다. 물론 모든 것을 만족스럽게 즐기며 사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작가는 이러한 건축물 혹은 인간이 만들어 내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간의 관계에서 주목하는 것은 '적당히 포기함'과 '현재의 상황을 개선' 하려는 개인 혹은 인간의 노력이 만들어 놓은 흔적의 쌓여짐 이다.
사회에 속한 인간의 흔적에 대한 애정어린 시선 작품「대용식당, 2012」에서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샌드위치판넬이 사용된 2층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원래의 옥상의 난간에 자간이 매우 어색하게 그려진 간판의 글씨라든가. 작품「버스정류장, 2011」에서 정부 혹은 공공기간이 표준으로 정해놓은 버스정류장의 현실적인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누군가 큰 마음을 먹고 가져다 놓은 나무의자 등을 살펴보면 그러한 과거의 사건이 일어난 개인 혹은 집단적 고민의 상황이 잘 드러난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이 처한 상황과 동시에 그 인간(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의 현실적 환경의 영향과 인간의 욕망 간의 다툼과 화해의 결과이며 작가는 이렇듯 인간으로서 어쩔 수 없이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건축물에 흔적을 남기고 그것이 쌓인 상태를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고 그것을 과장되지 않은 표현으로 드러낸다. 그리고 우리가 한 가지 더 주목해도 좋을 것은 묘사된 현상이 작가의 따뜻한 시선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그것은 한 사람의 주관적인 시선임과 동시에 현재 한국사회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여기까지 왔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사실의 객관적인 묘사이기도 하다.

문영미 文英美

2007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졸업
2004 국립강릉대학교 예술체육대학 미술학과 졸업

개인전
2012 문영미 개인전, 도올 갤러리, 서울
2011 ‘Country Road’ 문영미 기획 개인전, 갤러리 조선, 서울.
2009 ‘낭만상상-moonsea', 양구군립 박수근미술관신진작가지원, 박수근미술관, 양구.
2008 ‘담다’ 진선북카페 아트프로젝트 전, 진선북 카페2층, 서울.
문영미 개인전 ‘담다’, 알토그래프갤러리, 헤이리.

주요기획/단체전
2010 10월의 프로포즈展, 아코자갤러리, 원주.
오래된 집 재생프로젝트 2인展, 스페이스캔, 서울.
드넓은 강원, 휘감는 젊음展, 박수근미술관 특별기획, 박수근미술관, 양구.
봄, 봄展, 뿌리관 특별전시장, 사북.
2009 Wonderful Pictures展, 일민미술관, 서울.
ASYAAF 아시아프 미술축제 ‘미래와 만나다’展, 옛기무사, 서울.
대한민국예술대장정 ‘박수근 미술관에서 이중섭 거리까지’, 박수근미술관, 양구.
2008 제17회 스위스 제네바 국제아트페어 한국특별展, Genena Pale Expo, 스위스.
그 외 단체전 수외

레지던스
2009.09-2010.08 오래된 집 레지던스, 캔파운데이션, 서울.

아트페어
2011_09 KIAF 한국국제아트페어, 코엑스 Hall A&B, 서울.
2010_11 Doors 아트페어, 임페리얼펠리스 호텔 8층,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