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금 앵-공간에 마음을 놓다 2011. 5.11-5.29


자연스럽게 놓여 진 사물과 그것을 담는 공간의 일상적 장면은 본인 작업의 주제가 된다. 일상 공간의 부분을 포착하고 소재로 취하여 이야기하듯이 기록함으로서 친숙함과 동시에 새로움도 부여한다.
공간 안에 몸을 담고 있으면서 그 공간에서 창조적 활동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고 어떤 사고를 했는지, 그 흔적을 재현함과 동시에 공간 속 공기의 기류와 온도마저도 그림 속 공간에 베어들게 하고 싶었다. 평범한 일상세계에서 삶의 경험적 이미지와 회화적인 표현이 함께 어우러졌을 때 비로소 진실 된 작품이 되는 듯 하다.

일상에는 온갖 창의성, 기쁨, 안락도 있다. 아인슈타인이 상대성 이론을 발견한 것도 지루한 어느 일상적 하루 중에서였고, 위대한 예술작품이 만들어지는 것도 어느 권태로운 일상 속에서일 것이다. 그러나 일상성의 가장 위대한 측면은 그 완강한 지속성이다. 일상에서 탈출하여 여행을 다녀와도, 일상의 지루함에서 벗어나기 위해 축제를 벌여도, 그것들이 끝나면 다시 일상성은 집요하게 계속된다. 일상의 위대함은 아마 완강한 지속성일 것이다.

담겨진 여러 장소들은 우리가 매일 생활하는 일상공간이기에 꾸밈이 없고 가장 편안하게 내면의 모습이 흘러나오는 곳이다. 그곳에 몸담았던 주체의 심리상태가 공간 안에 그대로 스며들어 관객으로 하여금 공감을 얻어내고 싶었다.
실제 공간 속에서 물체는 선택되어지고 놓여 지지만 존재의 흔적으로 그 의미를 획득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공간은 곧 인간의 흔적을 담는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고 그러한 흔적으로 존재성에 대한 의문의 소지를 갖게 된다. 우리 주변의 일상적 공간들을 인식하고 그 곳에서 의미를 찾아 존재의 흔적을 발견함으로 개인적인 공간에서 느껴지는 심리를 투영시키고자 했다.
표현적인 면에서는 선으로 이루어진 형과 면으로 이루어진 형, 더구나 이들의 어긋난 만남인 중첩은 잠재된 기억과 더불어 또 다른 의식세계를 창조한다.
계속적인 시각 개념에서 벗어나 변화를 창출해 내는 방법 중의 하나인 중첩은 같은 화면 위에 여러 대상이 자리 잡을 수 있어 깊이를 나타내며, 그것은 단순성을 강조하기도 하고 공간감을 만들어 낸다. 동일한 형태의 반복으로 패턴 안에서 시선이 집중됨으로서 그 형태의 상호 관계를 더 강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다. 중첩으로 얻어진 긴밀한 결합은 특별한 성질을 가진다. 즉, 어떤 것의(또는 전부) 완전성을 감소시켜 상호 간섭과 수정을 통한 집단성이 생김으로서 서로 의지하는 형태들 속에 풍부함을 더했다.
이처럼 본인의 표현방식에 있어서는 색채로 인식되는 면과 삶을 표정을 드러내는 드로잉이 어긋나게 겹침으로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다. 톤 다운된 색감으로 인해 편안함을 느끼고 비어있는 듯 채워져 있는 공간 속에서 존재의 흔적을 찾아내어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 바란다 작업노트


서 금 앵 SEO KEUM AENG

숙명여자대학교 회화과 및 동대학원 조형예술학과 졸업

개인전
2010 2회 개인전 - 신진작가공모전 (토포하우스)
2008 1회 개인전 ‘Rooms' (이형아트센터)

단체전
2010 ASYAAF 아시아 대학생·청년작가 미술제 (성신여자대학교)
2010 夏夏夏, 숙명여대 서양화 동문전 (인사아트센터)
2010 'Breathing House Project' -I. Drawing, 갤러리기획전 (키미아트)
2010 ARCK U.S. Tour Exhibit-Ⅱ (Tacoma, Washington, U.S.A.)
2009 Behind SPACE , 갤러리기획전 (이엠아트 갤러리)
2009 옥션별&하나은행 Gold Club 공동기획전 (도곡타워 하나은행 PB센터)
2009 ASYAAF 아시아 대학생·청년작가 미술제 (옛 기무사)
2009 ARCK U.S. Tour Exhibit-I (gallery HOMELAND, portland, U.S.A.)
2009 마음이 움직이다, 숙명여대 서양화 동문전 (인사아트센터)
2009 Seoul Auction 4호 경매 Preview (신세계 갤러리 서울, 부산)
2008 EVERYDAY LIFE, 갤러리기획전 (갤러리 샘, 부산)
2008 ASYAAF 아시아 대학생·청년작가 미술제 (옛 서울역사)
2008 현상과 환상전, 갤러리기획전 (AKA SEOUL gallery)
2008 아트로드 페스티벌 부스전 (센트럴시티)
2008 Intro 회화전 (세종문화회관 별관)
2007 KPAM pet 매니아전 (한가람 미술관)
2007 studio_UNIT OPEN STUDIO (gallery HUT, KT art hall)
2007 제18,19회 컨테이너&재원전 (청파 갤러리)

수 상
2009 ART CONNECTION KOREA 제1회 신진작가 최우수
2008 대한민국현대미술대전 입선 (홍대 디자인 센터)
2007 대한민국회화대전 서양화 특선 (서울시립미술관 분관)
2007 숙명여자대학교 최우수 졸업 작품상 (청파 갤러리)
2005 세계평화미술대전 서양화 입선 (안산 단원 미술관)